Trend Watcher _ 가상세계 대처법
HS Ad, 2009년 03-04월호, 218호 기사입력 2009.04.24 12:00 조회 4900

센스 있는 우리들이 가상에 대처하는 방식
- In this moment, Forget your hard working and go to the fiction! -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현재를 살고 있으면서도 가슴 속에 과거를 품고 미래를 꿈꾼다. 그래서 종종 과거는 미화되며, 고단한 현재를 버리고 미래를 향해 손을 뻗는다.

그러던 사람들이 현재의 중요성을 깨달아가며 마음속에 시간의 경계선을 없애고, 현재의 고달픔 속에 과거의 회상과 미래의 환상을 끌어들이며 달콤한 가상의 세계를 만들고 있다. “환상은 하나의 생존기법일 수 있죠. 대처법이랄까요? 엄두도 못내는 문제를 푸는 방법이죠.” <화성아이, 지구아빠> 중에서

‘꽃보다 남자’의 F4, 여자들이라면 꿈꾸었을 백마 탄 왕자님의 현대판, 고급차를 탄 도련님 4종 세트! 예쁘지도, 잘나지도, 섹시하지도 않은 평범한 서민 소녀를 향한 일편단심 F4의 리더 구준표를 시작으로 F4, 그들이 사는 세계는 누가 봐도 현실 가능성 제로.

하지만 대한민국 여성들이 보고 또 보고 얘기하고 또 하며 열광하고 있다! 그런 여성들을 보며 남성들은 “꿈 깨”라는 말은 하면서 오히려 자신들이 F4의 헤어, 패션스타일 뿐만 아니라 말투와 행동까지 따라하고 있다?!



요즘은 ‘절대 동안 뱀파이어와의 사랑’이 대세?
영원히 나이를 먹지 않고 싶은 욕망. 인간의 피를 갈망하지만 한 소녀를 사랑하게 되며 그 소녀를 지켜주려는 뱀파이어의 사랑, 가수 에이트의 뮤직비디오에 뱀파이어로 나와 화제를 불러일으킨 원더걸스의 소희.

대부분 자신은 특별하고 소중한 존재라는 생각에 특별하고 환상적인 사랑을 꿈꾼다. 현실의 사랑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너무 일찍 알게 되는 요즘, 환상으로나마 그러한 사랑을 꿈꾸는 듯하다.

현실세계엔, 수도 없이 옷과 헤어스타일을 바꿀 수 있는 집안•학벌•외모가 완벽한 F4도, 교통비 걱정 없이 이리저리 날아다니며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영생할 수 있는 뱀파이어도 존재하지 않는다. 지금 우리들의 눈앞에 펼쳐진 현실세계에서는 데이트를 하기에도, 생필품 하나 사기에도 주머니 사정을 간절히 생각해야 하는 짠돌이, 짠순이가 되어야 한다.

여자들이 F4, 뱀파이어와 사랑에 빠지는 순간, 남자들은 온라인게임에서 정복전쟁을 하고 있다. 단순히 스트레스 해소나 게임의 오락성뿐만 아니라, 10대와 20대 초반에게는 친구들과의 유대감을 유지하는 여가생활의 하나로, 20대 후반에서 40대까지는 온라인 게임머니, 아이템 거래를 통한 재테크의 하나로, 50대 이상은 컴퓨터를 배우기 위해, 외로운 시간을 재미있게 보내기 위해 등등 다양한 이유로 온라인게임은 ‘또 하나의 세계’가 되었다.

그러나 이것 역시 현실생활에서는 이룰 수 없는 욕망을 게임이라는 가상세계를 통해 성취가 가능하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무기를 사고팔며, 자신의 영역을 차지하며, 길드를 통해 조직을 이루고, 게임을 통해 사람을 만나고 헤어진다.

가상이 현실에 점점 스며들고 있는 지금, 우리들은 가상에 대처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어떤 것이든 중독이 되어간다는 것은 위험에 빠지기 쉽다는 것과 같다는 것을 누구나 알 것이다. 가상세계 역시 중독이 되어간다면 현실과 구분하지 못하고 제대로의 삶을 영위하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가상은 분명 반복되는 일상생활의 달콤함이 되어줄 상큼한 소재임에 틀림없다. 센스 있는 우리는 가상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가상을 활용해야 한다.

■ 2차원적 가상 활용법 (X축 : 가상, Y축 : 현실) : 그냥 가상을 꿈꾸거나 즐기며 현실의 스트레스를 잠시 잊는다.

① 가상현실에 감정이입을 시킴으로써 대리 만족하기
② 온라인게임 단순히 즐기기

■ 3차원적 가상 활용법 (X축 : 가상, Y축 : 현실, Z축 : 가상과 현실 사이)

① 온라인 게임을 통한 개인의 재테크
② 가상을 통한 학습
③ 가상체험을 이용한 마케팅 활동

■ 4차원적 가상 활용법 (X축: 가상, Y축: 현실, Z축: 가상과 현실사이, t: 무언가) : 가상 세계의 무한 가능성을 활용한 새롭고 긍정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한다.

① 영국에서는 시각, 후각, 청각, 촉각, 미각까지 자극해 가상을 현실처럼 느끼게 해주는 헬멧을 개발중이라고 한다. 만약 이러한 기술이 성공한다면 그동안 시각, 청각으로 밖에 느끼지 못했던 가상을 현실처럼 모든 감각으로 느끼며 상황을 느끼고 판단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그동안 간접적인 시각, 청각으로의 광고 마케팅 요법에서 나아가 촉각, 후각, 미각을 활용한 간접적인 가상광고 마케팅의 가능성이 열리게 될 것이다.

②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거를 미화시키는 경향이 있어 과거로 되돌아가고 싶어 한다.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간다는 것은 현실에서는 불가능하지만 가상에서는 가능하다. 이처럼 가상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에 제한이 없는 공간임에 동시에 광고 마케터들의 기회의 공간이기도 하다.

③ 가상의 세계는 현실의 자신을 드러나게 하지 않으므로 개인 본연의 의지를 발현하기 좋은 조건이다. 그러한 상황에서는 다양한 조건의 개인들이 선택한 의식적, 무의식적인 발자취를 쉽게 기록하며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타깃에 대한 좋은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우리는 2, 3차원적 가상 활용법에서 좀 더 세련된 4차원적 가상 활용법을 통해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긍정적인 가상 효과를 불러 일으켜야 한다. 특히 이러한 가상의 활용은 광고, 마케팅 분야에서 간접적인 메시지로 직접적인 체험을 이끌어 내기 위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었던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현실과 비슷한 간접적인 체험이 가능하므로 시간과 비용의 절감 뿐 아니라 파급효과도 클것으로 예상된다

 

김세나 | 중앙대 일어학과 4학년 / justsena@naver.com
세나가 무인도에 가게 된다면? 여전히 모래 위에 조개 껍데기며 꽃이며 온갖 재료들로 사람들이 사는 곳으로 돌아갈 계획들을 그려놓고 행복해한다. 그러다 강동원을 닮은 원주민과 친해져서 정작 구조될 때는 뻐팅기며 나오지 않는다. 그리곤 원주민들을 세나만의 단순한 정신세계로 이끄는 종교를 만들어, 끝내 추장으로 등극한다. 


가상세계 ·  화성아이 ·  지구아빠 ·  꽃남 ·  F4 ·  뱀파이어 ·  욕망 ·  온라인게임 ·  가상체험 ·  마케팅 ·  4차원적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5월 편 -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밈집이 걸어다닙니다
원영적사고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YCC가 걸어 다닙니다. 다들~ 얼마나~ 봤는데? 페드로 라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